건강이야기

자궁근종 위험요인 9가지

좋은집 이야기 2021. 8. 26. 03:13

자궁근종(Myoma uteri)은 자궁 평활근에서 유래되는 양성종양으로 양성 평활근 종양(Benign smooth muscle tumor) 콜라겐(collagen), 파이브로넥틴(fibronektin), 프로글라칸 등을 포함하는 세포외기질로 이루어진 것으로 자궁근종 자체는 암이 아니지만 자궁근종이 있는 경우 통증, 과다출혈, 불편감이 있습니다. 자궁근종 증상으로는 월경량이 과다하거나 규칙적이지 않은 비정상 자궁출혈, 심한 생리통과 골반 통증, 방광을 압박해 빈뇨나 변비, 만성 빈혈, 두통, 무기력증, 호흡곤란 등이 있습니다. 자궁근종의 종류는 자궁근육 침범 정도 등에 따라 점막하 자궁근종(submucosal myoma), 근층 내 자궁근종(intramural myoma), 장막하 자궁근종(subserosal  myoma), 혼합형 자궁근종이 있습니다. 드물게 암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2018년 기준 여성 암 발생 중 자궁경부암이 3%, 자궁체부가 2.8%로 유방암 20.5%에 비해서 높은 편은 아닙니다. 많은 질환들처럼 자궁근종도 원인이 확실하지 않고 추정될 뿐입니다. 

주변에서 자궁근종을 흔하게 볼 수 있는데 약물치료나 수술치료 등을 하거나 일부의 경우 자연적으로 줄어들거나 사라지기도 했습니다. 따뜻하게 하는 것이 도움이 되었다고 합니다. 

자궁근종 위험 요인

1. 나이 Age : 35세 이상의 여성 20%로 가지고 있고, 30~40세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50세 이전에는 나이가 들수록 증가하지만 폐경 이후에는 자궁근종이 작아지고 증상도 없습니다.

2. 가족력 : 식습관, 생활방식이 비슷하여 어머니, 여자형제, 딸이 자궁근종을 가지고 있으면 자궁근종이 생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3. 체중 : 10kg 증가할 때마다 자궁근종 발생 위험이 증가합니다. 

4. 식단 : 붉은 고기(red meat), 베이컨과 같은 가공육, 혈당지수 높은 과자, 아이스크림, 탄산음료 빵, 시럽, 인스턴트식품 등은 자궁근종 발생을 증가시키고, 해조류, 견과류, 통곡물, 과일 및 단호박과 양배추 와 같은 채식은 자궁근종 발생 위험을 낮춥니다.

5. 월경력 : 초경이 빠르면 자궁근종 발생 위험이 증가합니다. 

6. 운동 : 주 7시간 이상 운동이 자궁근종 위험을 낮춥니다. 주 30분 5회 이상으로 권장하기도 합니다. 운동은 몸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땀을 흘려 노폐물을 배출시키고, 스트레스 완화 등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운동이 호르몬을 규칙적으로 분비시켜 호르몬 밸런스를 맞춰 줍니다. 허벅지와 엉덩이를 자극하는 스쿼트 운동과 같이 대근육 운동을 추천합니다. 하지만 과유불급으로 적당한 운동이 좋습니다. 7시간 이상의 절적한 수면과 휴식도 중요합니다.

7. 호르몬 : 피임약이나 호르몬제가 자궁근종의 발생과 성장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합니다만 개인적으로는 영향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8. 술과 커피 : 음주가 자궁근종 발생을 높이고, 커피는 3잔 이상이 위험도가 올라갑니다.

9. 임신과 출산력 : 임신경험이 없는 경우 증가하는데 임신과 출산과정을 통해 자궁 혈류가 바뀌거나 자궁근육층 리모델링으로 자궁근종이 괴사되거나 사라지는 것으로 추정된다고 합니다. 

출처: 갖고 살 수는 없나요 : 자궁근종

반응형